보일러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특히 보일러를 틀고 나서 온수 물이 뜨겁지 않고 미지근하거나 차가움을 느낀다면 자가점검을 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고요, 단순히 전원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온수 물이 나오는지 안 나오는지부터 점검을 해보고 마지막까지 안된다면 보일러 회사에 a/s 접수를 통해서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점검 -> 해결 안 되면 A/S 접수.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보일러 온수가 뜨겁지 않는 이유
일반적으로 아파트와 같은 가정에서 보일러를 사용한다면 기름보일러가 아닌 가스보일러를 사용할 것입니다. 보일러 내에서 가스를 태워서 열을 발생시켜서 난방이나 온수물을 데우는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이렇게 보일러 온수가 뜨겁지 않고,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경우에는 이런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것입니다.
물이 데워져야 되는데 데워지지 않거나 보일러 자체의 기능적인 부분에서 노후화가 되어 작동을 제대로 못하는 것일 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보일러 온수가 뜨겁지 않은 것입니다. 그럼 어떤 원인들이 있을지 한 번 확인해 볼까요?
온수가 커져 있는지 확인
온수 전원이 꺼져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온수 전원 버튼을 눌러서 온수를 켜주거나 실내 온도조절기 장치에서 온수가 나오도록 변경해 줘야 됩니다.
단수가되거나 급수 밸브가 잠겨있는 경우
현재 살고 있는 곳에서 물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급수 밸브가 잠겨 있다면 온수가 안 나올 수 있습니다. 급수 때까지 기다리거나 급수밸브를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급수필터가 막혀 있는 경우
급수 필터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막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 급수 필터를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 수압이 너무 낮은 경우
오래된 아파트, 가정집의 경우에는 물 수압이 상당히 약합니다. 수압이 낮으면 당연히 온수 물 공급에서도 오랜 시간이 걸리고, 온수 물이 나올 때에도 미지근하거나 따뜻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수압이 낮을 때 온수 수도꼭지를 다 열어도 물량이 분당 2.3L 이하일 때가 많고, 온수를 사용할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이럴 때 해결 방법은 가압 장치 설치를 별도로 외부업체에 의뢰해서 설치해 줘야 됩니다.
수도꼭지를 불량일 경우
수도꼭지를 너무 적게 열었거나 수도꼭지 자체가 불량이라서 온수 물이 나오지 않고, 정수 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도꼭지의 온수 방향을 최대한 열고,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냉온수 혼합 사용할 경우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만 너무 틀어놓게 되면 물 온도가 너무 뜨거워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냉수와 온수 중간지점으로 수도꼭지를 틀게 됩니다. 이럴 경우 너무 냉수 방향 쪽으로 수도꼭지를 틀어놨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그리고 일부 수도꼭지의 경우에는 방향에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정확히 냉수 온수 방향을 잘 확인해서 적절히 물이 뜨거워질 수 있도록 조절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여러곳에서 동시에 온수를 사용할 경우
일반 가정집(아파트, 주택)에서는 보일러 1개를 이용해서 주방, 화장실, 세탁실 등 여러 곳에서 물을 나눠서 사용하게 됩니다. 화장실에서 샤워를 하기 위해서 온수물을 틀었지만 세탁실에서 온수 세탁을 하면서 주방에서 온수로 설거지를 하고 있다면 온수 물이 뜨겁지 않게 됩니다.
수압도 약하지만 온수 물 자체도 나눠서 사용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화장실에서 샤워를 하려는 사람의 경우에는 뜨거운 물이 나오지 않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실내온도조절기에서 에러코드가 표시되는지 확인
실내 온도조절기 장치에서 난방온도 표시창에 두 자리 숫자의 에러코드나 영어, 숫자 등이 나타난다면 보일러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럴 경우 당연히 난방도 안되고, 온수 물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보일러 업체에 A/S점검 신청하기
자가점검을 해봤지만 아무래도 보일러 온수 물이 나오지 않는 현상을 해결하지 못하였다면 아파트에 살고 있는 경우에는 관리 사무실에 1차적으로 문의해서 점검을 추가적으로 받아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업체에 a/s 점검을 받아야 됩니다.
현재 사용 중인 보일러가 어떤 제품인지(린나이,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보일러 등) 확인 후 제조사에 문의해서 a/s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