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좋아지게 되면 어김없이 집 근처 산책이나 등산을 하게 됩니다. 특히 등산을 할 경우 산책로에서 알지 못하는 식물, 꽃, 나무 등을 찾을 수 있게 되는데, 보통 나무는 이름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식용이 가능한 식물들이나 관엽식물 종류, 집에서 키우는 화초, 봄꽃, 다육 식물 이름을 찾거나 특이한 식물들을 찾을 때에는 방법을 모릅니다. 이런 야생 식물들의 경우 미리 검색을 통해서 찾는다면 매우 좋겠죠.
한국의 야생화 식물앱
필자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야생화 꽃 이름과 사진을 검색하는 방법이나 봄, 여름, 가을 겨울 식물이나 특이한 식물, 나무 이름과 사진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앱을 사용한다면 보다 더욱 좋겠죠.
한국의 야생화 식물 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물 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랑 아이폰은 각각 설치 방법이 비슷합니다.
때문에 함께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따라 합니다.
식물앱 설치
- 갤럭시폰이라면 Play스토어, 아이폰이라면 AppStore를 터치합니다.
- 검색 메뉴를 터치합니다.
- “식물앱”이라고 입력합니다.
- 결과가 나타난다면 본문 내용을 참고해서 선택합니다.
- 받기 또는 설치 버튼을 터치해서 다운로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설치가 완료되면 휴대폰 바탕화면에 식물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 등산이나 산책을 할 때 찾아보기도 하지만 식물에 대해서 관심이 많기 때문에 시간날때마다 앱을 실행시켜서 관심있어하는 식물들을 찾아보게 됩니다.
야생화 식물앱 실행하기
식물 앱이라는 앱을 다운로드해 설치를 완료해서 실행합니다. 한국의 야생화라는 식물 앱인데, 주의사항부터 안내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되는데, 꼭 읽어봐야 됩니다.
야생에서 자라는 모든 식물들의 경우 독성을 지니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때문에 함부로 식용으로 섭취할 경우 식중독이나 간 독성 등 크고 작은 사고의 원인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식물의 종류에 따라서는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꼭 전문의 또는 약사, 한의사 등과 상담을 받아야 됩니다.
따라서 앱에서 제공되는 정보들은 어떤 식물인지 나무인지 등에 따른 대략적인 용어나 뜻을 알아보는 용도로 사용해야 되며, 식물을 채취해서 식용으로 또는 약용으로 사용하는 행위를 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이렇게 대략적인 주의사항을 모두 확인하였다면, 앱을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실내 식물 이름을 찾거나 화초 이름과 사진, 관엽식물 종류와 사진, 버섯 종류 사진과 이름, 다육 이름 종류와 사진, 봄꽃 이름과 사진 등을 한 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 식물 꽃 이름 찾기
오늘의 야생화에 다라서 메인 화면에 나타나게 되는데, 오늘의 식물은 바로 해바라기입니다. 해바라기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식물인데, 어떻게 설명되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해바라기의 이름의 유래와 함께 다른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없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해바라기의 용도와 특징, 서식 환경도 한 번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해바라기의 유래를 살펴보면 해바라기라는것은 사실 중국 이름인 항일규를 번역한 것이라고 합니다. 해를 따라 도는 것으로 오인한 데서 붙여진 것입니다.
항일화, 해바락이, 강낭꾀라고도 부르고, 관상용이나 공업용으로 많이 사용 됩니다. 종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식용 및 기름을 짜내는데 많이 사용 됩니다.
야생 식물 이름 검색하기
해바라기에 대해서 이 정도로만 알고 조금 더 다양한 식물 이름과 사진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하단 메뉴를 살펴보게 되면, 야생화 도감이 보입니다.
터치해 보도록 합시다. 오른쪽에는 ㄱㄴㄷㄹㅁㅂ 이런 형식으로 식물 종류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강활, 강황, 개가시나무, 개갈퀴, 개감수, 개갓냉이, 개강활, 개고사리, 개구리미나리, 개구리밥, 개구릿대 등이 검색되어 있습니다.
ㅈ 항목으로 넘어가서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자두나무, 자라풀, 자란, 자리공, 자메이카 헤고, 자목련, 자보, 자엽자두, 자작나무, 자주개자리 등이 검색되어 나타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라풀 다년초 찾기
자라풀에 대해서 한 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라풀이라는 것은 잎에 자라 등 모양의 그물눈이 있어서 자라풀이라는 이름으로 붙여졌다고 합니다.
수련아재비라고도 부르며, 수별이라고도 말합니다. 대부분 관상용으로 많이들 심는게 특징입니다. 서식지를 일반적으로 제주도, 중부, 북부지방의 연못이나 늪지에 많이 서식합니다.
하늘나리 관상용 꽃 찾기
ㅎ 항목으로 넘어가게 되면, 하늘고추, 하늘국화, 하늘나리, 하늘말나리, 하늘매발톱, 하늘타리, 하수오, 하와이무궁화, 하우스릭, 하이쏘피폴리아쿠페아, 학자스민 등의 다양한 식물들 이름이 보입니다.
하늘나리라는 이름을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늘을 향해 꽃이 피기 때문에 하늘나리라고 말합니다. 흔히 뇌백합, 산단, 산단화라고도 합니다.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게 일반적이며, 어린 순과 인경을 식용하며, 한방에서 인경을 자양, 강장, 종기, 건위 등에 약재료로 사용된다고도 합니다.
원산지는 당연히 한국입니다. 특히 남부지방, 중부지방, 북부지방 산야지 대게는 낮은 지대 산골짜기에 서식합니다.
이렇게 리스트 항목에서 식물 이름을 찾아볼 수 있지만 식물이름검색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조건검색을 통해서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데, 필자가 몇가지를 검색해봤습니다.
야생화 조건 검색으로 찾기
단풍에 대해서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했더니, 네군도단풍, 단풍고사리삼, 단풍나무, 단풍마, 단풍석위, 단풍잎부용, 단풍제라늄, 단풍철쭉, 단풍취, 당단풍나무, 돌단풍 등이 보입니다.
단풍나무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우리나라 고유의 나무 입니다. 단풍은 가을에 붉게 물들기 때문에 단풍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한에서는 색단풍나무라고 부르고, 우리나라에서는 단풍나무, 제주도에서는 가레쑥이라고 말합니다.
단풍마 약재 식물 찾기
이와 이렇게 된거 단풍마에 대해서도 찾아봤습니다. 단풍마는 국화마라고 합니다. 한방에서 뿌리줄기를 천산룡이라는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어혈이 엉기어 뭉친 증세에 술에 담그거나 복용하고, 어혈 때문에 생긴 관상 동맥 장애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전국의 산야지 풀밭에서 자라며, 한국에서는 제주, 경남, 충남, 강원, 경기, 평북, 일본등에서 분포되어 있습니다.
식물 사진과 이름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앱이 존재해서 정말 편리했습니다. 앞으로 산행중에 궁금한 식물들이나 나무들이 보인다면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등산 초보이고, 식물종류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식물 사전을 챙겨다니면서 여행할 수도 없는노릇인데, 이렇게 편리하게 앱을 설치함으로써 사진과 식물들에 대한 설명을 꼼꼼하게 해줘서 고맙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