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동안 인터넷 언론 사이트가 굉장히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죠. 메이저 언론사인 MBC, KBS, SBS 등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언론사의 경우에는 정말 양질의 뉴스를 전달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뉴스라고 해서 현재 굉자히 많이 생기고 있는 언론사들은 사실상 돈을 벌기 위해서 생겨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극적인 제목을 뽑아서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죠. 이미 이러한 일들은 2016년부터 많이 생겨나고 있었습니다. 눈에 쉽게 뛰고, 자극적인 제목이 보이면 사용자들은 당연히 클릭을 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막상 내용을 읽어보면 만족스럽지 못한 내용들이 많은 경우가 있죠.
그리고 각종 인터넷 블로그, 카페 등에 있는 문서 내용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짜집기 해서 헤드라인을 화려하게 만드는 기술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의 정확성이 매우 떨어지고, 검증되지 않는 내용들이 대부분입니다. 단기간에 돈을 벌고, 빠질려는 기술일 수도 있겠네요.
단물 다 빨아먹고 나중에 잘못되어도 나몰라라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필자의 경우 인터넷 언론 기사 중에서 메이저 방송사 또는 메이저급 신문사의 뉴스기사만 신뢰를 합니다. 물론 그중에서도 기레기 기사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정말 자극적인 제목만 뽑는 그런 언론사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안보는것이 좋습니다. 내용도 별거 없거든요.
그래서 생각을 해보면 정말 인터넷 언론 기사의 내용들이 재밌고, 우리에게 유익한 정보가 될까요? 아니면 삶의 질을 바꿀 수 있는 무엇인가가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최소한 인간으로써 하지 말아야 되는 행동들을 안하는것이 옳다고 생각 됩니다. 인터넷 블로그, 카페 글을 짜집기를 해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하지말고 좀 정리를 하는 것이라면 몰라도, 그리고 그대로 복사 했다면 최소한 참고한 사이트, 카페, 블로그 이름정도는 적어두는것이 최소한의 언론인으로써 해야되는 일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